본문 바로가기

2018/105

android 오레오 적용기 구글에서 위와 같은 엄포장이 날라왔다!!!핵심은 11/1일 이전에 targetSdk version을 26이상으로 맞추라는 거였다. '그래.. 업데이트 한지도 오래됐으니깐 맞춰줄께~' 너무 쉽게 생각했었을까?? 바꿔야 할 게 너무 많았다. 일단 무턱대고 gradle의 targetsdk를 26으로 변경하고 build 했다. (support:appcompat-v7은 23.0.0, compileSDKVersion도 23으로 유지) '어~ build 잘되네.. 쉽자나~' 내 폰에서만 확인해 본 후, 무턱대고 배포 ㄱㄱ를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targetsdk를 26으로 바꾸자마자 크게 2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참고로 아래의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compileSDKVersion과 support:appc.. 2018. 10. 31.
BloomFilter를 이용해서 데이터 찾기. map-reduce, 혹은 spark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비용을 많이 차지하는 부분은 map-reduce의 reduce, spark에서는 join 부분일 것이다.join을 할때는 되도록 데이터 셋을 최대한 줄인 후에 join을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만약에 실제 내가 사용할 데이터는 2억건인데 input으로 들어온 데이터가 400억 건이면 400억 건에 대해 일단 2억건으로 줄인 후 join을 진행하는게 맞다. 그럼 400억 건을 2억건으로 어떻게 줄일까?? 물론 2억건을 메모리로 다 올린 후에 for문으로 찾아도 된다. 그러나 지금 설명하려고 하는 내용은 bloomFilter를 활용해서 데이터를 줄이는 방법을 말하려고 한다. 일단 BloomFilter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해시 테이블을 활.. 2018. 10. 30.
github 저장소에 ssh 연결하기 ssh로 git clone 하려고 하는데 인증 받지 않은 키라는 오류 메시지가 뜬다.그래서 서버 인증을 위한 인증키를 만들어 주려고 한다. 아래와 같이 인증키 페어를 생성하자. $> ssh-keygen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인증 키가 담긴 파일 명, 패스워드 등을 입력할 수가 있다. 나는 기존에 id_rsa 키가 존재하기에 rd_user_rsa라고 새롭게 인증키를 생성했다. 이렇게 생성된 인증 키를 github에 등록하자. 저장소의 settings를 클릭 한 후 왼쪽 메뉴의 Deploy keys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오른 쪽 버튼인 Add deploy key를 누르고 rsa public key를 등록하자. (public key는 rsa.pub라고 써있는 유형을 말함) 이렇게 등록.. 2018. 10. 26.
안드로이드 해시 값 확인하기 카카오 AP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 개발자 센터에서 안드로이드 키 해시를 등록해야 한다. 만약 해당 안드로이드와 다른 키 해시 값이 등록이 될 경우 API 값을 리턴 받을 수가 없다. 그리고 디버그용 해시 값과 릴리즈용 해시 값이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두가지 경우의 해시 값을 모두 등록해주어야 한다. ( 카카오 개발자 센터에서 디버그 용, 릴리즈 용 애플리케이션을 각각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 우선 디버그용 키 해시 값 얻어오는 방법을 알아 보자. (맥 기준) $> keytool -exportcert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 openssl sha1 -binary | openssl base64 그리고 .. 2018. 10. 5.
Can`t load DaumMapEngineApi.so file 근 5년여 가량 개인 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어제 구글플레이개발자콘솔 화면에 아래와 같이 에러 횟수가 확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다. 게다가 어떤 분이 지도보기를 하면 앱이 죽는다고 남겨 주신 리뷰가 해당 버그를 추적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 우선 버그를 찾기가 엄청 힘들었다. 일단 내 폰, 와이프 폰에서는 정상 동작 한다!! 사용자 실수인가??? 이런 의심도 찰나.. 우연찮게 빌린 처남 폰에서 지도보기를 하니 앱이 죽는다. -_-;;; 아... 최신 폰에서만 앱이 죽나 보다... 처남에게 양해를 구하고 디버깅 시작!! Can`t load DaumMapEngineApi.so file 위의 에러 메시지가 발생하며 MapView가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 그래 지도 lib .. 2018. 10.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