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키바나에 이미지 표시하기. (링크 달기)

by 유주원 2021. 10. 18.

es에 있는 데이터를 키바나를 통해 많이 확인하곤 한다. 하지만 가끔씩 키바나로 보는 데이터가 불편할 때가 있다.

 

첫 번째 예로 이미지 데이터의 경우 키바나에서 렌더링 결과를 뿌려주면 데이터 확인이 더 쉬울 것 같은데 해당 기능을 찾지 못해서 매번 이미지 주소 클릭 후에 이미지를 확인하곤 했었다.

두 번째 불편함은 url 주소가 있는 경우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렌더하면 편한데 그게 안되서 복사한 후 브라우저에 붙여서 확인하는 점이 불편했다.

 

이 포스팅에서는 위 두 가지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키바나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kibana의 왼쪽 메뉴에 있는 management를 클릭한다.

management를 클릭 후 오른쪽 화면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index name을 선택 한다. 아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 것인데, 바꾸고자 하는 필드의 오른쪽 연필 버튼을 클릭한다.

 

나같은 경우는 image 필드를 키바나에서 이미지로 뿌려주기 위해 image 필드를 선택했다.

 

 

연필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Format을 Url, Type을 Image, Url template는 {{rawValue}}, Label template는 {{value}}로 각각 설정해 주자.

 

이렇게 한 후 kibana의 Discover에서 확인해 보면 image 필드쪽 데이터가 이미지로 뿌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omain 필드의 경우 link로 바꾸었는데, 링크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