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hine learning

[TENSORFLOW] Linear regression

by 유주원 2017. 4. 6.

TensorFlow를 이용해서 선형 회귀 분석을 해 볼 것이다.

우선 우리는 주어진 데이터에 대해서 가장 알맞는 input/output를 출력하는 함수 f를 찾아낼 것이다. f를 찾기 위해서 고려할 사항이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 바로 variance와 bias이다. 

- variance는 주어진 training set에 대해서 찾아낸 함수 f가 얼마나 민감한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overfitting(입력 데이터에 대해서만 아주 정확하게 결과를 출력하는 경우) 인 경우에 대부분 variance가 높게 나타나는데, variance가 높은 경우 약간의 입력 데이터 변화만 생기더라도 오답을 출력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우리는 variance를 낮출 필요가 있다.

- bias는 훈련 데이터에 대한 편견을 나타낸다. 주어진 훈련 데이터에 대해 일정 기준을 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느 반 학생들의 키가 주어진 데이터라고 했을 경우에 우리는 함수 f를 찾을 때 '다들 150cm 보다는 클거야' 라는 bias를 둠으로써 해당 f함수에 대한 추가 규제를 둘 수가 있다. 너무 높은 편견을 세우게 되면( ex) 180cm 보다 클거야) 주어진 데이터에 대한 일반화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보다 낮은 bias를 선호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함수 f를 찾을 때 낮은 variance와 낮은 bias를 가지는 모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럼 이제 아래 코드를 통해 linear regression을 살펴보자.

import tensorflow as tf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matplotlib inline                     


learning_rate = 0.01

training_epochs = 100


x_train = np.linspace(-1, 1, 101)

y_train = 2 * x_train + np.random.randn(*x_train.shape) * 0.33


X = tf.placeholder("float")

Y = tf.placeholder("float")


def model(X, w):

return tf.mul(X, w)


w = tf.Variable(0.0, name="weights")


y_model = model(X, w)

cost = (tf.square(Y-y_model))

train_op = tf.train.GradientDescentOptimizer(learning_rate).minimize(cost)


sess = tf.Session()

init = tf.global_variables_initializer()

sess.run(init)


for epoch in range(training_epochs):

for (x,y) in zip(x_train, y_train):

sess.run(train_op, feed_dict={X:x, Y:y})

w_val = sess.run(w)


sess.close()

plt.scatter(x_train, y_train)

y_learned = x_train * w_val

plt.plot(x_train, y_learned, 'r')

plt.show()



우선 np.linspace(-1, 1, 101)을 통해 -1부터 1사이의 균일 간격의 101개의 숫자 리스트를 x_train에 생성한다.

예) [-1, -0.98, -0.96, ......., 1]

이제 train에 대한 결과 값을 생성해야 하는데, 그걸 위해 y_train이라는 변수를 아래의 처리 방식으로 만들어 주자.

y_train = 2 * x_train + np.random.randn(*x_train.shape) * 0.33

x_train에 2를 곱한 다음 임의의 random_number를 생성한 후 * 0.33을 곱한 값을 더한 결과가 y_train이 된다.

random.randn 파라미터에 *가 들어가 있는 것은 해당 인자를 unpack하기 위한 용도이다. 아래의 예를 살펴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args = [3, 6]

list(range(*args))

위의 예제에서는 args가 unpack이 되어서 range의 start 인자에 3이 end 인자에 6이 들어가게 된다. 

y_train의 random 함수도 같은 방식이 적용되서 101개의 랜덤 변수 리스트를 생성하게 된다.

실제로 session.run을 할 때, 변수를 입력할 변수 저장 공간을 X,Y란 placeholder로 만들어주고, 우리가 찾을 모델 방정식도 만들어 준다.

여기서는 y = wx라는 모델을 정의했고, 우리는 x_train 값이 입력으로 들어왔을 때 y_train 값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w 값을 찾아내면 되는 것이다.

w의 초기 값은 0으로 설정을 해주고, cost 함수도 정의를 해준다. cost 함수는 y의 실제 값에서 우리가 예측한 예측 값을 뺀 후의 제곱을 취한 값(MSE)으로 설정을 하는데, 이 후에 gradient_descent_optimizer에서 해당하는 cost의 값이 가장 작아지는 지점을 찾음으로써 w값을 찾아나가게 된다.

backpropagation 참조  

이제 graph를 실행시키기 위한 모든 operator와 variable 설정이 끝났고 session을 실행시켜서 돌려보도록 하자.

for문을 python zip 함수를 통해 x_train과 y_train의 각각의 pair를  가져오고 해당 값을 feed_dict에 넣는다.

이렇게 하면 내부적으로 해당 x와 y가 들어왔을 때 x와 w를 곱한 값과 y값의 차의 제곱을 구해서 cost를 구하고 해당 cost가 0이 될 수 있도록 w값을 업데이트를 한다. 

현재 위의 소스에서는 이 과정이 for문의 한 step이며, 이렇게 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방식이지만 계산 또는 시간 비용을 줄이기 위해 batch란 개념을 둬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x,y값을 input으로 받고 각각 cost 결과의 평균을 구한 뒤 해당 평균이 0이 될 수 있도록 w를 업데이트 하는 방식이 현재로썬 가장 많이 사용된다. 



for문이 종료되면 w_val 값에는 cost가 0에 가까운 값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가중치 값이 계산이 되었을 것이다.

이제 plot 함수를 써서 x와 y의 2차원 데이터 분포를 그림으로 표현해본다.

그 후에 우리가 계산한 w_val에 x_train 값을 곱한 결과 그래프를 빨간 선으로 표시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