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JAVA

[INTELLIJ] Jar 파일 만들기

by 유주원 2017. 11. 13.

IntelliJ에서 maven 빌드를 하려고 하는데, 관련 메뉴를 도무지 찾지 못했다.

예전 eclipse 같은 경우는 maven install 이라고 따로 팝업 메뉴가 존재했었는데, 그런 것도 없고 그냥 build를 하면 jar 파일 생성은 안되고.. 

찾아본 결과 Build artifacts를 하면 된다는 글을 발견.. 실행하려는 찰나.. 어라??? 메뉴가 enable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

또 열씸히 구글링...

아하.. artifacts를 빌드하려면 artifacts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artifacts를 만들기 전에.. 도대체 artifacts가 무엇인지부터 찾아봤다.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에서의 artifacts는 개발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된 무언가를 나타낸다고 한다. 즉 실행파일이나 중간 산출물 모두가 artifacts가 될 수가 있다.

그럼 이제 IntelliJ에서 artifacts를 생성해 보자.

아래의 그림처럼 File > Project Structure 메뉴를 클릭하자.

 클릭하면 아래의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왼쪽의 메뉴에서 Project Settings > Artifacts를 선택하고, + 버튼을 누른 후, JAR > From modules with dependencies...를 선택해 주자.


Main Class를 설정해주고, OK를 선택해주면 Artifacts가 만들어진다.


Build 메뉴에서 Build Artifacts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클릭하면 out 폴더에 결과 jar 파일이 생성이 된다.


참고로 한번 생성된 Artifact를 지우고 다시 생성하려고 하면 이미 MANIFEST 파일이 존재한다고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해당 위치의 MANIFEST파일을 지운 후 IntelliJ를 재실행 시켜 주면 Artifact를 다시 만들 수가 있다. 내 경우에는 /src/main/java/META-INF/MANIFEST.MF 위치에 MANIFEST.MF 파일이 존재했고, 해당 파일을 삭제 후 intelliJ 를 껏다 키면 다시 Artifact를 만들 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