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Microsoft

Sharepoint SOAP로 접근하기

by 유주원 2012. 12. 28.

Excel Web Service는 HTTP 상에서 Simple Object Access Protocol(SOAP)을 사용함으로써, client 프로그램과 Excel Service 사이에서 interface 통신 역할을 수행한다.

Web Service는 다양한 함수와 복잡한 타입의 object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Web Service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Excel Web Service의 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WSDL)을 참조해야 한다.

Referencing the WSDL

성공적으로 Web Service를 호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service에 접근하는지, service가 지원하는 동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service에서 기대하는 parameter가 무엇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엇을 리턴하는지를 완벽하게 알아야 한다. WSDL은 XML 문서 내에서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WSDL은 ExcelServices.asmx?wsdl을 통해서 접근된다. WSDL은 Microsoft.NET Framework SDK와 같은 SOAP와 Web Service를 지원하는 개발 툴 안에 포함될 수 있다.

다음의 예제는 Excel Web Service의 WSDL 파일 URL 포멧을 보여준다.

http://<server>/<customsite>/_vti_bin/excelservice.asmx?WSDL

만약 custom site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임시적으로 아래의 URL을 사용할 수 있다.

http://<server>/_vti_bin/excelservice.asmx?WSDL

custom site를 생성한 후, custom site가 포함된 URL을 사용하는 것을 가급적 장려한다.

다음 표는 URL 내에 있는 요소들의 설명을 나열하였다.

 server

sharepoint server가 설치된 서버의 이름 

 customsite 

서버 관리자가 생성한 site 

<endpointname>.asmx 

web service endpoint의 이름.

Excel Web Service에서는 ExcelService.asmx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