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rver/Ubuntu

[UBUNTU] apt-get, pip, git, pyenv proxy 설정

by 유주원 2017. 11. 24.

사내에서 apt-get을 하려면 proxy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package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proxy 서버를 설정해 주어야 하는데 위치는 아래와 같다.


$> vi /etc/apt/apt.conf


만약에 해당 위치에 apt.conf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냥 새롭게 파일을 만들면 된다.


해당 파일을 열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면 끝~


Acquire::http::proxy "proxy 서버 주소";


추가로 git도 마찬가지로 proxy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위치는 홈디렉토리 위치에 .gitconfig 파일을 만들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자.


[http]

proxy = 프록시 서버 주소

[https]    

proxy = 프록시 서버 주소


python의 pip의 경우도 proxy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물론 pip install --proxy 프록시 서버 주소 이런식으로 매번 pip 때마다 입력해 주어도 되지만 넘나 귀찮기 때문에 ~/.bashrc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 주자.


HTTP_PROXY=프록시 서버 주소

export HTTP_PROXY

HTTPS_PROXY=프록시 서버 주소

export HTTPS_PROXY


해당 파일을 수정한 다음에는 source ~/.bash 명령어를 수행해야 적용이 된다.


$> source ~/.bashrc


물론 위와 같이 안하고 아래의 방법처럼 명령어에 proxy 옵션을 넣어줘도 된다.


$> pip3 install --proxy=[프록시 서버] [패키지명]


pyenv도 proxy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version install을 하지 못하는데 아래와 같이 실행해 주자.


$> https_proxy=[프록시 서버 주소] pyenv install -v [파이썬 버전]


.... proxy.. 짜증난다. -_-